맛집

목포시 갈비와 냉면을 한접시에 먹는 식당, 곰집갈비

ˍ 2021. 4. 19.

오늘 찾은 곳은 산해진미가 가득하다는 미식의 도시 전라남도 목포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다소 평범해 보이는 이곳.

겉보기와 다르게 식당 안쪽의 분위기가 남다릅니다. 마치 전설의 한식 고수가 숨어 있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독특한 분위기만큼이나 특별한 음식. 대체 뭘까요.

 지금까지 이런 음식은 없었다. 이것은 갈비인가 냉면인가. 갈비 먹고 냉면은 후식이라는 틀을 과감히 깼다. 발상의 전환이 만든 세기의 만남. 돼지갈비냉면무침 되시겠습니다.

오늘의 주인공 이광용 주인장. 터틀넥에 청바지까지. 어딘가 익숙한 옷차림이죠. 혁신적인 애플의 스티브잡스같네요.

누구나 생각할 수 있지만 누구도 실행하지 않았던 혁신. 갈비와 냉면을 한 접시에 담느냐 두 접시에 담느냐는 하늘과 땅 차이죠.

돼지갈비냉면무침의 좌심방, 우심실을 담당하고 있는 두 조리장. 이들의 손끝에서 탄생한 갈비와 냉면이 이광용 주인장의 품안에서 하나가 된다. 돼지갈비냉면무침의 어벤져스를 소개합니다.

얇게 포 뜬 갈비는 균일하게 칼집을 낸 뒤 1차 숙성하며 연육과정을 거치고요.

양념이 그 식당의 핵심이라는게 주인장의 철학. 한결같은 맛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주인장이 직접 갈비 양념을 만든다는데요.  각종 재료를 넣고 푹 끓이는 동안 간장의 깊은 맛과 감칠맛이 살아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푹 끓여낸 간장을 돼지갈비에 붓고 이틀 동안 숙성과정을 거치면 빛깔 좋고 맛도 좋은 갈비 준비 끝.

이제는 갈비가 불판과 만나야 할 시간. 주방 한쪽에 갈비 굽는 자리를 따로 마련한 주인장. 고온의 참숯에서 30년 경력의 굽기 노하우를 발휘해 딱 먹기 좋게 구워냅니다.

 정성으로 구워낸 뒤 온기를 유지해 줄 녹그릇에 정성스럽게 담아내면 갈비 완성. 이 갈비를 탄생시키기 위해 전국에 안 가 본 갈빗집이 없다고 합니다.

가난을 극복하기 위해 밑바닥부터 시작했다는 이광용 씨. 그에게는 꿈이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목포에서 가장 좋은 식당을 만드는 것.

매출이 낮은 것을 극복하기 위해 연구한 끝에 갈비와 냉면을 한 번에 맛볼 수 있는 돼지갈비냉면무침이 탄생한 거죠. 그렇다면 냉면에 또 어떤 비법이 있을까요.

고구마 전분에 오징어 먹물 가루를 더해 살짝 검은색을 띠는 반죽.

조리장의 노하우로 만든 쫄깃하고 탱탱한 냉면 면발이 준비되면.

매콤한 양념장과 동치미 국물 그리고 참기름을 더해 조물조물 비벼냅니다.

여기에 더해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또 다른 메뉴. 냉면 먹으러 왔다가 산낙지와 힘 겨루기 하게 된다는 이 음식. 이름하야 세발낙지회냉면. 매콤한 비빔냉면에 산낙지 한마리가 통째로 올라가 냉면 한 그릇이지만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보양식이라고요.

산낙지 못 드시는 분들도 걱정 없습니다.  살짝 데친 낙지 역시 통으로 올라가 오동통한 식감을 자랑하는데요. 시원한 물냉면 속 면발과 만나 쫄깃함은 2배로 업그레이드.

목포 앞바다에서 갓 잡은 세발낙지를 가져와 사용한다는 주인장. 목포 앞바다 청정갯벌에서 자란 세발낙지.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라 미식가들이 사랑하는 재료죠.

기호에 따라 익힌 낙지를 선택한 손님들을 위해서는 살짝 데쳐내는 센스를 발휘합니다.

쫄깃한 면발에 사태 육수와 동치미 국물을 더해 더욱더 시원한 물냉면. 화룡점정은 역시 낙지죠. 통 크게 한 마리 올린 뒤 오이, 달걀 그 리고 깨소금까지 솔솔 뿌려주면 매력만점입니다.

주인장의 배려와 아이디어가 더해져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밥상이었습니다.

이상 KBS 생생정보에 나온 냉면 맛집 가게 정보였습니다. 

 

-음식점이름 : <곰집갈비>
-도로명주소 : 전라남도 목포시 호남로58번길 14
-지번주소    : 전라남도 목포시 창평동 7-9
-전화번호    : ☎ 061-244-1567

※ 영업시간은 오전 11시 ~ 오후 10시 입니다.

 

곰집갈비

전남 목포시 호남로58번길 14 (창평동 7-10)

place.map.kakao.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