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찾은 곳은 경기도 남양주시 주택가 골목의 작은 분식집입니다.
생활의 달인 역사상 가장 국물이 많은 떡볶이.
해장을 하는 듯한 시원함. 은은하게 풍기는 농도 짙은 육수가 골고루 밴 재료들. 이것이 만들어내는 환상의 하모니를 이룹니다.
마무리는 이렇게 먹어야 한답니다. 이름하여 떡볶이 비빔밥.
떡볶이 후반전을 장식하는 찐단골만 안다는 시크릿 메뉴 되시겠습니다. 떡밥을 맛있게 먹는 방법은 적당하게 재료와 국물을 남기고요. 그리고 먹기 좋게 잘라준 후 김가루가 뿌려진 밥을 양손으로 골고루 비벼줍니다.
23년째 여기 한자리에서만 장사하고 있다는 달인.
단 하나 바뀌지 않은 건 바로 음식 맛. 오랜 시간 믿고 찾아와준 단골들을 위해 첫 육수의 맛을 잊지 않으려 부단히 노력했답니다.
국물 떡볶이의 핵심은 바로 육수. 보글보글 끓고 있는 육수 통 안에 정체 모를 재료들이 가득한데요.
본격적인 육수 만들기에 나선 달인. 시골에서 직접 공수해온 말린 알타리순, 그리고 북어포와 멸치를 중앙에 놓고요. 이 재료들을 삶는 게 아니라 훈연을 시키듯 쪄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알타리순으로 멸치랑 북어포를 찌면 비린맛이 싹 사라지고 아주 구수한 맛이 난다고요.
그런데 이때 새롭게 등장한 재료 꽃게
육수 재료가 더 남았답니다. 바로 현미와 대파를 볶아주고 거기에 마른 북어 대가리를 넣습니다.
이 세 개를 달달 볶아서 끓이던 육수에 투하해주는데요.
그리고 마무리로 무와 양파까지.
육수 준비가 끝나면 이어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떡볶이 소스 양념 만들기. 무, 양파, 당근을 죽처럼 쑤어 육수에 붓고요.
여기에 고춧가루를 부어 골고루 섞어주면 떡볶이 소스의 형태를 갖추게 됩니다.
비법 간장을 고추장 소스에 부어 골고루 섞어주면 이것이 바로 달인의 떡볶이 양념.
힘들었던 시간의 끝에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를 지금의 가게. 떡볶이 하나로 시작해 지금의 자리에 서기까지 23년이라는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막연한 꿈을 이제는 실현할 수 있게 만들어준 고마운 떡볶이, 달인의 꿈 꼭 이루시기를 바랄게요.
이상 SBS 생활의 달인에 나온 떡볶이 맛집가게 정보였습니다.
-음식점이름 : <새암분식>
-도로명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사릉로402번길 5
-지번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용정리 786-50
-전화번호 : 031-574-5227
새암분식
경기 남양주시 진건읍 사릉로402번길 5 (진건읍 용정리 786-50)
place.map.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