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의 비법을 찾아 오늘 찾아간 곳은 경상남도 사천시입니다. 사시사철 풍성한 먹거리를 내주는 남해를 끼고 있어 미식가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데요.
재료의 신선함을 살려 손님상을 채운다는 이 식당.
식당 입구에서 다시마에 쥐포, 미역까지 지역의 특산물을 판매 중이네요.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깔끔하게 정갈한 기본 반찬들.
남해의 별미로 손꼽히는 멸치쌈밥정식입니다.
멸치쌈밥에서 빠질 수 없는 멸치조림은 싱싱한 은빛 멸치에 새빨간 양념이 더해져 입맛을 돋우는 데 최고인데요.
여기에 전복까지 더해주니 금상첨화. 멸치 맛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전복멸치쌈밥정식입니다.
멸치와 전복의 영양과 맛이 듬뿍 담긴 전복멸치조림. 푸짐하게 뜨거운 밥에 쓱쓱 비벼 먹어도 좋고 쌈을 싸서 먹으면 그 맛을 더욱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러 주방으로.
멸치는 남해 미조항에서 싱싱한 것만을 가져오는데요.
전복멸치조림의 첫 번째 비법이 바로 신선한 멸치입니다.
멸치 손질에 들어가는 박추복 사장님. 대가리를 제거하고 내장도 꼼꼼하게 손질하는데요. 손이 많이 가지면 꼭 거쳐야 하는 중요한 작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멸치를 손질할 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는 세척. 싱싱한 멸치라도 잘 씻어주지 않으면 최상의 맛을 낼 수 없다고 하는데요
정성껏 손질한 멸치에 15일 숙성된 양념장을 넣는다는데요. 이 양념장을 만드는 방법은,
국간장, 진간장, 물엿, 된장, 간마늘, 고춧가루, 매실청 등을 아낌없이 듬뿍 넣고 버무려주는데요.
여기에 양념장의 비법, 멸치의 비린내를 잡아주는 카레 가루를 넣고 잘 저어주기만 하면 사장님 표 양념장 완성입니다.
숙성시킨 양념장을 넣고 멸치 살이 부서지지 않도록 살살 버무려주고요. 숙성 과정을 거칩니다.
정성껏 손질해서 양념해 둔 멸치를 아낌없이 넣고 칼칼해주도록 푹 끓여주다가 전복을 넣어주면 보기만 해도 침이 고이는 전복멸치조림 완성입니다.
그리고 김치가 전복멸치조림의 남다른 맛을 좌우하는 비법 중의 비법이라는 사실.
묵은지로 깊은 맛을 더한 전복멸치조림. 시원하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편 전복멸치조림 못지않게 젓가락이 많이 가는 음식이 있으니. 곁들여 나오는 음식 중에서 인기 최고는 멸치회무침인데요.
멸치는 손가락으로 등을 가르고 뼈를 빼면 속살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멸치와 먹기 좋게 썬 채소에 양념을 해줍니다.
사장님 표 새콤달콤한 초장이 들어가 자꾸만 손이 가고 씹는 맛도 일품인 멸치회무침 완성.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바다 향을 품은 톳 요리와
짭조름하고 달콤한 모자반무침,
오만둥이의 씹는 맛이 일품인 오만둥이 볶음.
그리고 제철 맞은 생선구이까지.
입안 가득 퍼지는 영양 가득 바다의 맛. 전복멸치쌈밥정식이었습니다.
이상 KBS 생생정보에 나온 멸치쌈밥정식 맛집가게 정보였습니다.
-음식점이름 : <란이식당>
-도로명주소 : 경상남도 사천시 사천대로 726 1층 106호 107호
-지번주소 : 경상남도 사천시 노룡동 368-6
-전화번호 : 055-835-4346
※ 영업시간은 평일 오전 9시 ~ 오후 9시입니다.
란이식당
경남 사천시 사천대로 726 1층 106, 107호 (노룡동 368-6)
place.map.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