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를 찾아간 곳은 미식의 도시, 부산.
이곳에서 만날 주인공은 바로 수십 년 단골들이 줄지어 찾아간다는 가오리회냉면입니다.
여름이든 겨울이든 계절 상관 없이 언제 먹어도 자꾸 당긴다는 마성의 매력.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도 항상 변함없는 맛을 지키는 고수의 냉면.
그 맛을 유지하기 위해 생가오리살만 사용해 회무침을 만드는데요. 잘 치대주어야 수분이 빠지고 제맛이 든답니다.
밑간을 한 뒤 물기를 빼기 위해 면포에 옮겨 담아 낯설게 생긴 기계에 넣어 주는데요.
총 여섯 시간에 걸친 탈수 작업으로 돌덩이처럼 단단하게 뭉쳐진 가오리살을 바닥에 냅다 던지는 고수. 뭉친 가오리살을 푸는 유일한 방법인데요.
수분이 쫙 빠져 꼬들꼬들해진 가오리살. 이래야 쫀득한 식감이 살아난답니다.
마지막으로 등장하는 고수의 비법 재료. 바로 생막걸리였습니다. 가오리살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숙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진한 감칠맛과 새콤한 맛을 더해준답니다.
회무침이 완성됐다면 이번에는 면을 만들 차례. 그런데 반죽에 쓸 고구마 전분 가루를 뜰채에 담아 끓는 물에 데치듯 익히기 시작합니다. 글루텐이 없는 고구마전분을 뜨거운 물에 넣으면 점성이 생기기 때문에 훨씬 더 쫄깃한 면을 만들 수 있다는데요.
1차 반죽을 마치고 고수의 아버지가 개발했다는 반죽 기계로 한 번 더 반죽해 줍니다.
이북에서 피난 온 할아버지부터 손자인 지금의 고수까지 3대째 그 맛을 지키고 있는데요.
할아버지의 냉면 맛을 변함없이 유지하기 위해 처음 시작했던 재료부터 만드는 방식까지 단 하나도 바꾸지 않았답니다.
덕분에 시간이 흐르면서 부엌의 주인은 바뀌었지만 이곳을 찾는 손님들은 언제나 한결같은 추억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상 KBS 생생정보에 나온 냉면 맛집가게 정보였습니다.
-음식점이름 : <원산면옥>
-도로명주소 : 부산광역시 중구 광복로 56-8
-지번주소 : 부산광역시 중구 창선동1가 37-1
-전화번호 : 051-245-2310
원산면옥
부산 중구 광복로 56-8 1층 (창선동1가 37-1)
place.map.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