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광진구 남원식 추어탕 맛집, 원조남원추어탕숙회

ˍ 2020. 10. 28.

SBS 생방송투데이에 나온 추어탕 가게 위치 정보입니다. 

 

음식점이름 : 원조남원추어탕숙회
도로명주소 : 서울특별시 광진구 동일로 114
지번주소    : 서울특별시 광진구 화양동 42-16
전화번호    : 02-498-8649

영업시간 :  매일 09:00 ~ 22:00

 

메뉴:

남원 추어탕 (1인분)10,000
남원통추어탕 (1인분)12,000
숙회 (보통)30,000
숙회 (특)40,000
통전골 (보통)30,000
통전골 (특)40,000
튀김 (보통)10,000
튀김 (특)20,000

 

 

 

가을 보양식의 최강자 추어탕 먹킷리스트를 먹플래너 셰프 김호윤이 소개했습니다.

 

추어탕 상식

추어탕은 면역력이 약해지는 가을철, 기력 보충해 주는 영양식으로 또 고소하고 얼큰한 맛으로 예부터 한국인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음식인데요. 역사적으로 추어탕을 정확히 언급한 책은 두 종류가 있는데요. 19세기 초반 어류 사전인 난호어목지에서는 미꾸라지는 기름지고 맛이 좋아 흙을 털어낸 후 탕으로 끓이면 그 맛이 특이하다고 소개됐습니다. 또한 19세기 중반 오주 이규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에서는 추두부탕이라는 이름으로 등장을 하게 되는데요. 말 그대로 두부를 넣고 끓인 추어탕이라서 지금의 추어탕과 굉장히 흡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이곳은 서울에서 제대로 된 남원식 추어탕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의 특징은 미꾸라지가 아주 두둑이 들어간다는 점인데요. 통미꾸라지를 갈아서 맛을 내기 때문에 미꾸라지 양이 푸짐하게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곳의 또 다른 특징은 따로 육수를 내지 않습니다. 들깨, 된장으로 맛을 내기 때문에 농도가 진하고 묵직한 맛의 남원식 추어탕이 되는 거죠. 오직 미꾸라지, 들깨, 된장으로만 맛을 내 걸쭉하고 구수한 맛이 일품이라는데요.

추어탕을 드실때 부추무침 먼저 한번 드셔보시고 그다음에 넣을지 말지 결정하세요.

집집마다 초를 넣고 부추무침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초 넣은 부추무침을 추어탕에 넣고 드시면 원래 있는 국물의 좋은 맛을 좀 해치게 됩니다.

처음에는 추어탕으로 시작하지만 다 먹으면 더워서 더워탕이 됩니다.

 

추어탕 만드는 과정

미꾸라지에 소금을 뿌려놓는데 소금은 미꾸라지 입 속에 있는 이물감을 해감해 주고 표면의 미끈거리는 막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소금으로 깨끗이 손질한 미꾸라지는 푹 삶아 살만 걸러내고 꺼끌꺼끌한 식감을 내는 뼈는 버립니다.

생들깨를 갈아낸 물에 시래기와 집에서 직접 담근 된장. 그리고 주인장표 비법 양념과 간 미꾸라지를 넣고 펄펄 끓여주면 정성이 가득 담긴 남원식 추어탕 완성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