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처럼 펼쳐진 해안선과 다양 한 볼거리, 먹을거리가 있는 곳. 대동 맛지도가 찾은 오늘의 지역은 바로 충청남도 서산시입니다.
오늘의 별미는? 힘이 불끈불끈 보양식의 대명사 장어구이 입니다. 그런데 이곳의 장어는 좀 특별한데요. 조선시대 임금님의 수라상에 오르던 귀한 별미로 알려져 있다고요.
민물에서 살다가 바다에 가서 알을 낳고 다시 하천으로 거슬러 온다는 무태장어.
쉽게 만날 수 없는 희귀한 어종인 무태장어. 일반 장어와의 차이점 혹시 눈치채셨나요? 한때 천연기념물이었던 무태장어. 최근 양식에 성공해서 좀 더 쉽게 맛볼 수 있게 됐는데요.
무늬, 크기, 육질 등에서 무태장어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는데요. 일반 장어에 비해 몸통이 굵고 살이 두툼한 것이 특징입니다.
위가 무태장어고 아래가 일반 장어예요. 두께에서 이렇게 차이가 나죠.
지인이 운영하는 소농장에 자주 온다는 주인장. 이곳의 장어구이 맛의 특별함을 더하는 보물이 있는데요.
이 볏짚이 주인장이 애타 게 찾는 보물이군요. 볏짚도 다 같은 볏짚이 아닙니다. 서산 천수만은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곳인데요. 이곳의 간척지에서 자란 쌀은 유기질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볏짚이 보물인 이유가 뭘까요? 바로 간척지에서 해풍을 맞고 자란 볏짚이기 때문이죠. 간척지에서 나오는 볏짚이 많다 보니 볏짚으로 자주 생선이나 삼겹살을 구워 먹었던 주인장. 장어도 짚불에 구우면 맛있을 것 같아 시도했다는데요.
짚불구이의 특별한 맛은 이 화력에서 나옵니다. 짚불은 순간화력이 1800도에 달해 잠시만 방심하면 고기가 탈 수 있는데 요. 약 5분간 수시로 뒤집어가며 굽는 것이 맛있게 굽는 비결입니다.
화르르 피어나는 짚불에 초벌구이한 장어. 구수한 짚 타는 냄새가 고기에 훈연을 입혀 느끼한 맛은 덜하고 담백한 맛이 살아납니다.
이 식당은 장어구이 맛도 일품이지만 음식 못지않게 손님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있습니다. 곳곳에 보이는 액자들이 그것인데요. 아름다운 산의 풍경을 담은 이 액자들의 정체는 뭘까요? 젊은 시절부터 회사원, 과일장사 등을 거치며 가족들을 위해 눈코뜰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낸 주인장. 사진은 몸과 마음이 지쳤던 그를 일으켜 준 특별한 취미.
이 식당에는 카메라 셔터를 누르게 되는 별미가 또 있습니다. 돼지등뼈 대신 장어가 듬뿍 들어 간 감자장어탕. 무태장어의 또 다른 맛을 즐길 수 있는 감자장어탕. 장어를 우려낸 진한 국물과 두툼한 장어 살탕을 함께 먹으면 없던 기운도 다시 샘솟는다고요.
감자장어탕 맛을 좌우하는 남다른 비결이 있다는데요. 탕 요리의 핵심은 바로 육수. 깨끗하게 손질한 장어뼈를 듬뿍 넣고 끓여주는데요. 이때 함께 넣어야 할 재료가 있습니다. 장어뼈에 감초, 월계수잎, 팔각 채 등 장어의 잡내를 잡아주는 재료들을 모아서 넣어주고요. 약 5시간에서 6시간 정도 푹 끓여주는데 그래야 장어뼈가 물러져서 국물 맛이 더욱 진해집니다.
다 끓인 후에는 체를 이용해 건더기를 걸러줍니다. 고운 빛깔의 육수 완성. 각종 채소를 먹음직스럽게 썰어주고. 거기에 정성들여 만든 육수를 부어줍니다. 짚불에 초벌구이한 무태장어를 한가득 넣어주면 영양 가득 감자장어탕이 완성됩니다.
-음식점이름 : <청미짚불장어>
-도로명주소 : 충청남도 서산시 고운로 245
-지번주소 : 충청남도 서산시 동문동 367
-전화번호 : 041-667-1940
※ 영업시간은 매일 오전 11시~오후 9시입니다. (매월 첫째, 셋째 월요일 휴무입니다)
청미짚불장어
충남 서산시 고운로 245 (동문동 367)
place.map.kakao.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