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문턱 입동이 지나고 어느새 코끝은 시큰, 옷깃은 단단히 여미게 되는 11월의 어느 날, 부천입니다.
순두부처럼 하얗게 빛바랜 간판. 겉모습은 조금 꽤죄죄하지만 안은 영락없는 노포의 모습입니다.
그래도 내부는 반짝반짝 눈이 부셔. 깨끗하기는 한데요.
파리가 탭댄스를 출 정도로 광이 나는 바닥.
이 식당의 창업주, 여든의 황해도 출신 김숙자 할머님이십니다.
35년 세월 굳건히 자리를 지키게 만들어준 별미는 이모와 조카가 함께 만드는 사골 만둣국입니다.
뽀얀 사골 국물이 담긴 만두, 크기가 주는 포만감이 실로 대단한데요.
반으로 가르니 매콤한 김치 속이 살포시 드러납니다. 할머니 고향에서 챙겨 먹는 황해도 김치만두라네요.
국내산 녹두로 만든 녹두전도 있어요.
할머니의 고향이 황해도 연백군인데 어머니가 만두를 많이 해주셨다네요.
김치 속에 고춧가루, 후추와 다진마늘, 그리고 소주를 넣는다네요
고춧가루, 올리고당, 참기름, 소주, 대파, 마늘, 올리고당 등의 갖가지 재료가 잘 어우러지도록 김치 속을 야무지게 버무려 준다고 합니다.
1대 사장님 할머니의 노하우가 집약된 김치 만둣소.
불린 콩을 삶은 뒤
곱게 갈아 푹 끓여 콩물을 만드는데요.
콩물에 적당량의 간수를 넣고 굳히면
몽글몽글 덩어리진 뽀얀 두부가 자태를 드러냅니다.
이렇게 만두에 들어가는 두부도 직접 만든다네요. 번거로운 작업이지만 만두 맛을 포기할 수 없어서라네요.
고기에 두부, 숙주, 파를 버무리고
미리 만들어놓은 김치속을 더하는데요.
이번에는 밀가루 반죽을 뽑아 만두피를 만듭니다.
점심시간이 되자 가게는 금세 손님들로 북적이는데요.
기다림은 각오하고 와야한다는 만두 노포.
가정집 구조의 식당 내부에는 여기도 손님, 저기도 손님 또 저기도 손님. 그야말로 대박 났습니다.
특이하게도 만두를 솥에 찌지 않고 뜨거운 물에 풍덩 넣어 삶는데요.
만두를 삶는게 찌는 것 보다 더 정확하게 익는다네요
한우 사골 국물을 만두가 잠길 정도로 넉넉하게 붓고요.
여기에 후추를 후추추추 뿌립니다
이 집의 또 다른 인기 메뉴는 시원한 육수에 갖은 채소와 김치만두를 넣어 끓인 만두전골.
이메뉴는 조카분이 이 가게에 손님으로 먹으러 왔을때 사골 국물로 만든 만두국만 있어서, 나중에 가게 운영을 같이 하면서 멸치 육수로 만든 메뉴를 만들게 되었다고 하네요. 친조카도 아니고 혈연관계도 아니지만 호칭을 조카라고 하는가 봅니다.
황해도를 떠나 9살 무렵 강화도로 피란 온 할머니는 처녀 시절 부천에 터를 잡아 만두가게를 열어 청춘을 보냈습니다.
지금은 부천에서 꽤 알아주는 만두 노포가 되었지만 장사가 뜻대로 되지 않아 마음고생했던 시절도 있었다네요.
그후 만두가 맛있어서 소문이 나고 30년을 장사했는데 나이가 드니까 너무 힘들어졌다네요.
장사를 이어갈 사람이 없어 문 닫을 위기에 처한 노부부의 만두집을 단골이었던 순남 씨 부부가 이어받게 된 건데요.
만둣가게를 지나가다 우연히 가게 밖에 내걸린 임대 문의 글을 보게 된 것이 시작이었답니다.
부천의 오래된 만두집이 사라지는 게 아쉬워 덜컥 장사를 이어받았지만 노부부가 오랫동안 닦아온 길을 제대로 이어간다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이었답니다.
그래서 계속해야 하나 생각도 했지만 식당 위층에 살고 있는 1대 할머니가 아침저녁으로 와서 도와줄게, 걱정하지 마 라고 말씀해주시고 좋은 재료로 국내산만 써서 도전해보자 했더니 그게 통했다고 합니다.
할머니의 맛을 이어가기 위해 차분히 눈으로 배우며 익혀간 덕분에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요즘들어 부쩍 일이 더 힘에 부치는 할머니. 시간은 빛처럼 빠르고 세월은 속절없이 야속하기만 합니다.
허리가 아프셔서 일을 많이 못하신다고 하네요
일손을 거든 할머니가 가게를 나서더니 이내 주차 관리를 합니다.
식당을 찾아주는 손님에게 보답하기 위해서 늘 주변에 아낌없이 베푸는 사장님. 손님들은 정 넘치는 만둣집의 이야기가 오래 이어지기 바랄 뿐입니다.
맛있는 인생, 104호. 앞으로도 3대, 4대까지 쭉 이어져서 오랫동안 사랑받는 노포가 되길 응원하겠습니다.
이상 KBS 굿모닝 대한민국 라이브에 나온 만두 맛집가게 정보였습니다.
음식점이름 : <부천 두미만두>
도로명주소 :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446-1
지번주소 : 경기도 부천시 삼정동 298-12
전화번호 : 032-674-8851
두미만두집
경기 부천시 중동로 446-1 (삼정동 298-12)
place.map.kakao.com
댓글